티스토리 뷰

고객사 현업 분석가에게 빅데이터 플랫폼 기반의 분석계에 접속할 도구 중 하나로 오픈소스 DB 관리도구인 DBeaver를 제공하게 됐다. 이슈 중 하나는 배포로서, SAS 분석 솔루션을 쓰던 현업 분석가들 PC에는 Java가 없는 게 태반인 점이 어려운 문제였다.


 보통 프로그램이라면 공용 폴더에 설치 프로그램을 두고 설치 안내만 하면 되었는데, Java는 JAVA_HOME과 BIN 폴더에 대한 Path 환경변수 설정이 필수적이라 곤란했다. 매뉴얼을 보고 해도 실수하는 사람들이 당연히 발생할 것이었으며,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프로젝트가 잘 되길 바라는 마음에 가급적 현업 분석가들에게 번잡하다는 느낌을 주고 싶지 않았다.


 검색해 보니, 비슷한 고민을 하는 사람들이 많았던 터라 해결방안을 만들 수 있었다. 윈도 7에서는 아래 BAT script를 파일로 만들어 공용 폴더에 두어 자바 설치 후에 실행하도록 안내하면 된다. Java JDK 폴더 위치를 미리 알아야 하므로 설명서 작성은 불가피하다. Java 버전 통제가 가능하다면, 아예 BAT 파일 앞단에 Java 설치 프로그램부터 실행하며 JDK 폴더까지 자동 지정하는 것이 훨씬 쉽다.


@echo off

set /p value=Java JDK 폴더 위치를 입력해 주세요. (: C:\Program Files\Java\jdk1.8.0_51)

 

@echo on

 

setx /m JAVA_HOME %value%

 

setx /m Path %%JAVA_HOME%%\bin;"%Path%"

 

pause

저작자 표시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