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찌 보면 무리하지만 고객사의 요구와 제 치기로 SharePoint 기반의 KPI 관리 시스템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SAP의 전략 관리 모듈이나 MS의 PerfomancePoint Server 같은 전문 솔루션을 쓰는 것이 적절한 방법론이겠으나 우선 작게 시작하는 파일럿(다시 말해, 괜찮으면 돈 들여서 다시 만들되 그럭저럭 쓸 만하면 계속 쓰자는 고객사의 기조)의 의미로 발을 들였지요.

 이제까지 고객사는 엑셀 문서를 주고 받는 식으로 BSC와는 무관하게 KPI를 관리했습니다만 어느 순간부터 성과 측정 및 평가가 급격히 중요해지면서 KPI 관리 부서가 부담을 느끼기 시작했습니다. KPI의 평가 과정, 즉 점수가 형성되어 가는 과정을 연중에 보여 주지 않고 연말에 덜컥 몇 점이라고 발표해 버리면 피평가부서에서 심하게 반발하게 된 것이지요. 보통 SEM에서 이야기하는 모니터링 니즈와 꽤 부합하는 상황입니다.

 시스템은 만들어야 하겠고 솔루션을 사지는 못하는 상황이라 고객사에서 MS SQL Server와 SharePoint의 라이선스를 가지고 있지 않았더라면 그냥 포기하라고 종용했을 것입니다. 여러 가지를 감안하여 SharePoint 기반에 SSRS를 겸하는 방안을 제시했는데 차트와 기본적인 UI가 예쁘지 않다는 평이 나오기도 했으나 추가 비용을 들이지 않는 전제 하에서는 다른 대안이 없어서 그대로 결정됐지요. 다행히 제 머리 속에는 2003년도에 SAP SEM 구축 프로젝트에 참여한 이후로 BSC를 독학해 온 흔적(!)이 잘 남은 터라 한 번 써먹어 보자는 욕심도 작용했습니다.

KPI 관련 SharePoint List

마스터 데이터 역할의 SharePoint 목록


 일단 마스터 데이터부터 SharePoint 목록으로 만들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보면 SharePoint 목록을 쓰는 게 성능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겠습니다만 고객사의 사정 상, 아무래도 동시접속자가 5명이 안 될 것으로 보여 KPI 관리 부서의 현업 사용자가 쓰기 편할 수준의 용이성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혹시나 개발을 요한다 해도 SharePoint 목록은 각종 웹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확장은 쉬울 거라 봅니다.

 향후에는 Workflow 필요 시, 가급적 SharePoint Designer에서 작성 가능한 수준에서 해결하고(가급적 코딩은 지양할 생각) 실적 데이터 수집은 SSIS를 활용하려고 합니다. 수기 입력해야 할 데이터가 많은 편이라 이 또한 SharePoint 목록으로 구성하려고 합니다. 고객사의 요구 중에는 상세 리포트 연결이 있는데 이 부분은 SSRS를 활용하되 연결 화면의 관리를 어떻게 할지는 아직 고민 중입니다.

 KPI 관리 부서와 요구 분석을 했을 때, SAP SEM을 구축했을 때의 경험을 살려 조직도와 KPI 목록과 성과지표 목록을 따로 달라고 요청했으나 받은 데이터시트는 저 세 가지가 뭉뚱그려진 데이터시트였습니다. 이 시각 현재 마스터 데이터 테이블에 맞게 데이터를 정제하여 넣는 중입니다. 막노동이라 시간을 꽤 잡아 먹네요.

 앞으로의 진행 상황을 계속 블로그에 올릴 계획입니다. 끝까지 잘 됐으면 좋겠군요.
저작자 표시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