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객사는 DRM 솔루션을 쓰니까 당연히 DRM이 걸린 문서가 내게 날아 온다. 문제는 내가 시험 삼아 모험적으로 설치한 Windows 7에서 아직 소프트캠프의 DRM 솔루션이 제대로 돌지 않는다는 점이다.[각주:1] 그렇다면 방법은 하나, Windows Virtual PC-XP Mode를 쓰는 수 밖에 없었다.

Windows Virtual PC (XP Mode)와 Windows 7의 데스크톱 연동 - 꼬알라의 하얀집
http://blogs.technet.com/koalra/archive/2009/05/04/windows-virtual-pc-xp-mode-windows-7.aspx

 윗글과 같이 DRM 솔루션의 아이콘을 등록하니 과연 Windows 7의 작업표시줄에 DRM 솔루션이 보인다.

작업표시줄의 DRM 아이콘

(Remote)라는 표시가 보임

 이 상태에서 암호화된 문서를 읽어 보면 어떨까? 혹시나 했지만 역시나였다.

복호화되지 않은 채로 읽힘

"암호를 푸셔야죠!"


 그렇다면 Windows Virtual PC-XP Mode의 엑셀로 읽으면 어떨까?

복호화된 문서

"복호화 완료!"


 생각보다 불편하지 않다. XP mode이므로 엑셀 창 하나 더 띄우는 정도의 수고를 하면 된다.

바탕화면

Win7의 Excel 2007과 WinXP의 Excel 2003이 한 화면에~


 부연하자면, Virtual PC에는 이미 DRM 솔루션을 설치했어도 단순히 XP mode로 문서를 읽으면 복호화 하지 못한다. XP mode로 DRM 솔루션까지 실행해야 복호화가 가능해진다.

 Windows 7에 대한 느낌은 아주 좋다. Vista Business/Enterpise/Ultimate을 써 본 사용자로서 Windows 7은 훨씬 안정적이고 빠르다고 단언하겠다. 내 돈 주고 윈도 비스타를 사지 않아 정말 다행이다.

  1. 윈도 비스타도 만족스럽게 지원하지 못하는 판국이니.. [본문으로]
저작자 표시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MS'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ndow 7의 드라이버 지원  (0) 2009.05.28
Windows Virtual PC (XP Mode) 쓸만하다  (0) 2009.05.13
오렌지 테마 맘에 든다  (0) 2009.04.16
윈도 작업관리자도 폭주할 때가 있다  (0) 2009.04.03
댓글
댓글쓰기 폼